4대보험 상실신고는 근로자가 일자리를 잃었을 때, 혹은 일정한 이유로 근로계약이 종료되었을 때 진행하는 절차입니다
이는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 등 4대 보험에 가입되어 있던 근로자가 보험 가입 상태를 종료하거나 변경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4대보험 상실신고는 근로자의 사회적 보장을 위한 필수적인 절차로, 이를 통해 근로자는 자신의 보험 가입 상태를 정확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4대보험 상실신고 방법 및 기한 보수총액 (확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4대보험 상실신고 기한
상실신고 기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4대보험 상실신고 기간은 국민연금과 건강보험 그리고 고용과 산재보험 모두다 공통적으로 직원의 퇴사일이 속한 다음달 15일까지 진행을 해야 합니다
4대보험에 대한 상실신고 처리기간은 각 보험별로 다르기 때문에 보통 3일에서 7일정도 소요가 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4대보험 상실신고 방법
일단 국민건강보험 edi 서비스를 통해서 자격상실 신고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셨다면 > 자즈쓰는 서식 > 자격상실 신고 선택
국민연금
국민연금의 경우 상실실을 마지막 근무의 다음날로 지정을 하시면 됩니다 1월 1일까지 근무를 했다면 1월2일부터 상실일이 되는 것이지요
상실부호를 설정해야 될 수 있는데 이때 자신에게 맞는 상실부호를 입력해야 하는데 보통 사용관계 종료를 통해서 선택을 진행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건강보험
거의 방식이 동일 합니다 상싱일은 마지막 근무한 날의 다음날로 잡으시면 되겠습니다 국민연금과 똑같은 방식으로 입력을 진행해주세요
상실부호는 아까와 마찬가지로 자신에게 맞는 상실부호를 입력해야 하며 모르겠다면 사용관계 종료를 통해서 선택을 진행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보수총액이란 상실신고를 진행할 때 해당 연도 퇴사일까지 벌어들인 보수 합계를 신고하는 것이며 1년간 근로자 벌었던 총 급여를 말합니다 (세전 총액입니다)
고용산재 보험
고용 및 산재보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상실사유코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폐업 및 권고사직이나 도산 계약 만료인 경우 이직확인서까지 작성을 진행해야 합니다
이 밖의 방법
이 밖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면 오늘 알려드린 건강보험 edi 서비스를 통해서 진행하는 방법이 있고 또한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를 진행하는 방법과 공단에 직접 방문하여 처리하는 방법들도 존재하기 때문에 참고하셔서 4대보험 상실신고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고객센터 전화번호
고객센터 전화번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국민건강보험edi에서 업무를 처리하다가 모르는 부분이 있는 경우 고객센터에 연락을 하여 상담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edi 고객센터 전화번호는 1577-1000이며 모르는 것들이 있을 때 해당 전화번호를 통해 상실신고에 관한 정보를 물어보시면 되겠습니다
▣ 고객센터
- 전화번호 : 1577-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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