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I란 전자적인 방식으로 데이터를 교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국민건강보험의 EDI는 의료기관과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사이에서 의료비 청구 및 정산에 사용되는 시스템입니다
이를 통해 의료기관은 환자의 진료비를 보험사에 청구하고, 보험사는 해당 비용을 심사하여 정산하는 과정을 전자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edi
국민건강보험 edi란 기존에 있던 종이문서를 컴퓨터로 보기 쉽고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자료를 통신망으로 온라인상으로 교환하는 시스템을 말한다고 합니다
데이터를 다시 입력하는 과정이 없고 통신망을 통해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고 자료를 교환할때 실시간으로 오류를 체크하고 새로운 기능 및 서비스가 추가되어 편리성이 더 높아졌다고 합니다
회원가입
처음 홈페이지에 들어오시면 막막하여 어떻게 처리를 해야될지 모를 수 있는데 일단, 홈페이지에 회원가입부터 진행을 해야 합니다 회원가입 방법은 간단한데 왼쪽 중간에 있는 홈페이지 회원가입 버튼을 눌러주세요
회원가입은 사업장과 요양기관 장기요양기관 셋 중에 하나를 골라서 신청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 후 가입정보 입력을 통해서 사업장 관리 번호 조회하신 후 가입을 완료하시면 되겠습니다 인증서 등록까지 진행해야 합니다
그 후 로그인 방법은 공동인증서 혹은 브라우저 인증서를 통해서 로그인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제공되는 서비스
회원가입을 하셨다면 edi 제공 서비스를 통해서 다양한 서비스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edi 제공 서비스는 직장 가입자 혹은 자격 취득과 상실 내역변경신고는 물론 건강검진에 관한 업무 등 건강보험 업무를 신속하고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 제공되는 서비스
- 직장 가입자 자격 취득, 상실, 내역변경신고
- 4대 보험 관련 공통업무
- 다양한 부가서비스
- 보험료 산정 및 부과 관련 업무
- 건강검진에 관한 업무
고객센터
국민건강보험 edi에서 업무를 하다가 모르는 부분이 있는 경우 고객센터에 연락을 하여 상담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고객센터 전화번호는 1577-1000이며 이용료는 발신자부담으로 진행이 된다고 합니다
✅ 고객센터
- 전화번호 : 1577-1000
- 이용료 : 발신자 부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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